chachacha
Home  About me..  Board  Download  Link          
ID:
PW:

     0 분
     0 분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웹스터디
  방명록
 

 


전체 (44)  기타 (24)  홈제작 (2)  HTML+자바 (0)  window (12)  디카 (6) 
    chammss
   연안차씨 유래

본관은 연안(延安) 외에 용성(龍城) ·남해(南海) ·평산(平山) 등이 문헌에 전해지고 있으나 실제로는 연안차씨 단본이며, 나머지는 그 분파 세거지(分派世居地)를 뜻하는 데 지나지 않는다. 《연안차씨세보》에 따르면 차씨(車氏) ·유씨(柳氏)의 상고세계(上古世系)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즉, 차건신(車建申:建信, 일명 建甲)은 신라 소성왕 때의 중신(重臣)으로, 왕이 임종할 때 태자(애장왕)에게 전위(傳位)하기가 불안하여 노(老)재상인 그에게 후사를 부탁하였다. 현재도 그의 묘는 부산 기장군 기장읍 만화리(萬化里)에 있으며 세칭 ‘차릉(車陵)’으로 불리고 있다. 한편 차승색(車承穡:柳穡)은 신라 애장왕 때 좌의정을 지낸 충신으로, 애장왕의 서숙(庶叔) 언승(彦昇)이 왕과 왕자를 시해하고 왕위(헌덕왕)에 오르자, 전왕의 원수를 갚고자 헌덕왕을 죽일 계획으로 거사하였다가 실패하고 황해도의 구월산(九月山)에 은거하였다.

그는 성을 조모의 성을 따라 양씨(楊氏)로 고치려다가 ‘변양위류(變楊爲柳)’ 하여 유씨(柳氏)로 고치고 이름도 색(穡) 외자로 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유차달(柳車達)은 고려 태조 때의 대승(大丞)이다. 그는 태조가 후백제의 견훤을 칠 때 식량을 지원한 공으로 대승에 오르고 차달이란 이름을 하사받았다. 또 태조는 두 아들 중 첫째 효전(孝全)에게는 차씨(車氏)로 하게 하고 관적(貫籍)으로 ‘연안’을 주었으며, 둘째 효금(孝金)에게는 유씨(柳氏)를 잇게 하고 ‘문화(文化)’라는 관적을 주었다.

차씨는 고려 말기부터 대대로 벼슬에 올랐는데, 17세(世) 거수(擧首:史館直事)는 약춘(若春:兵部侍郞) ·약송(若松:守太尉 中書平章事) 두 형제를 두었다. 16세인 송우(松祐)는 고려 고종 때의 공신으로 그의 후손에서 연안차씨는 문학공파(文學公派:壽童) ·전서공파(典書公派:昴) ·월파공파(月波公派:宗老) ·송림백공파(松林伯公派:德珪)의 4파로 대별되는데, 그 중 월파공파가 주축으로 다시 17파로 분파한다. 고려 말기의 명유(名儒) 원부(原)는 월파공 종로(宗老)의 셋째 아들로 성리학(性理學)을 깊이 연구하여 정몽주 등과 나란히 명성을 떨쳤다.

이 때부터 그 자손들이 속속 등용되어 조선시대에는 문과 급제자 31명을 비롯하여 유명한 ‘3세 5문장’과 ‘사의사(四義士)’ ‘육절사(六節士)’ 등 많은 문인과 충신 ·열사를 배출하였다. 대표적 인물로는 천로(天輅)가 있다. 그는 문명을 명나라에까지 떨쳤는데, 한석봉(韓石峰)의 글씨, 최립(崔岦)의 문장과 그의 한시는 ‘송도삼절(松都三絶)’로 일컬어졌다. 그의 아우 운로(雲輅), 형 은로(殷輅)도 모두 문장에 뛰어났다. 조선 순조 때 시문가(詩文家)로 명성을 날린 좌일(佐一)은 천로의 6대손으로 서화에도 뛰어났다. 한편, 문학공파의 인물로는, 병자호란 때 의병을 일으켜 싸우다가 순절한 충량(忠亮) ·예량(禮亮) 형제와 종제 원철(元轍), 충량의 아들 맹윤(孟胤)이 있는데, 이들을 가리켜 ‘차문 사의사(車門四義士)’라고 한다.

이보다 앞서 임진왜란 때에도 많은 의사와 열사가 나왔는데 함경도 일대에서 의병으로 싸운 득도(得道) ·응린(應麟) ·덕홍(德弘)의 3의사, 평안도와 호남 일대에서 많은 전공을 세운 은진(殷軫) ·은로(殷輅)의 쌍의사(雙義士)가 유명하고, 광해군 때의 요동 출병에 선천부사(宣川府使) 김응하(金應河)의 휘하에서 순절한 재중(載重) 등 ‘육절사’가 있다. 이 밖에 세조 때 ‘이시애(李施愛)의 난’을 토벌하는 데 공을 세운 운혁(云革), 헌종 때 서예가로 이름난 헌규(憲奎) 등이 두드러지고, 근세의 인물로는 한말의 의병대장 도선(道善), 상해임시정부 국무위원을 지낸 이석(利錫) 등이 있다. 차씨는 평남 ·평북 ·함북 등 주로 북한에 집단 거주하고 있으며 남한에는 경남 함안과 울산에 비교적 많이 살고 있다. 1960년도 국세조사에 의하면 1만 7490가구에 9만 8696명으로 성별순위는 258성 중 제37위였는데, 85년 조사에서는 가구수 3만 8126가구, 전국 가구구성비 0.4 %로 274성 중 제39위였다.


Warning: mysql_fetch_array():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MySQL result resource in /home1/chammss/public_html/zboard/view.php on line 266
 
Prev   이곳의 게시판과 게시물 출처관련 chammss 
Next   고승덕 변호사 - 나도 남과 같다 chammss 
목록 답변

Copyright 1999-2022 Zeroboard / skin by RuVin
Copyright (c) 2003 chachacha all rights reserved